18년식 A200 차량
연비 보상 안내

자동차 관리법 제31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1조, 제43조 규정에 따른 경제적 보상 실시

자동차 관리법 제31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1조, 제43조 규정에 따른 경제적 보상 실시


1. 제작결함의 내용 및 경제적 보상을 하는 이유


- 국토교통부가 시행한 2017년 자기인증 적합조사 결과 2018년식 A200 차량의 ‘시가지 모드’ 연비가 허용 오차 대비 2% 높게 측정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폐사는 이러한 연비 오차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자동차 관리법 제31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1조, 제43조 규정에 따라 최대 5년치에 대한 유류비 차액 및 고객의 심리적 불편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대상 차량

- 차 명: A200
- 형 식: 176043
- 제작년월: 2017-02-23~2018-02-19

3. 경제적 보상대상

- 2018년 11월 9일(리콜 개시일)을 기준으로, 대상 차량을 보유하고 계신 고객(자동차 등록원부 상 소유자)
- 2018년 11월 9일 이전에 대상 차량을 신차 또는 중고차로 구매 보유하시다가 판매하신 고객
- 2018년 11월 9일 이전에 대상 차량을 중고차로 등록하여 보유 중이신 고객
- 단, 2018년 11월 9일(리콜 개시일) 이후 대상 차량을 등록하여 보유 중이신 고객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4. 경제적 보상금액 및 산정방법

- 기본적인 고객 보상 금액은 최대 650,000원(*신차 구매 후 기준일에 보유중인 고객에 한함)으로, 산정 방법은 하기와 같습니다.
- 해당 보상금액은 5년간 100,000km 주행을 가정하고, 기존 연비와 변경 연비로 주행했을 경우의 연료 소비량 차이에 대한 유류비 보상 및 고객 심리적 불편에 대한 보상 금액을 더하여 책정하였습니다.
- 정확한 보상금액은 등록원부상 소유권 변경일에 기준하여, 실 보유기간을 산정 후 계산되어 지급 됩니다.
- 따라서, 보상 대상 차량을 보유하다 판매하였거나, 리콜 개시일 이전 중고 대상 차량을 구매한 고객 모두 보상 범위에 해당합니다.
- 단, 리콜 개시일(2018년 11월9일) 이후 대상 차량을 구매한 고객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5. 최초 등록일이 2017년 5월 1일인 대상차량의 소유주가 1명, 2명, 3명일 경우 보상 (예시)

18년식 A200 차량 연비 보상 안내

 

6. 경제적 보상기간, 보상금액 수령방법 및 담당부서

- 경제적 보상기간: 2018년 11월 09일 이후 1년 6개월 동안 지급 실시
- 수령방법: 자동차 등록 원부(갑부), 차량 명의자 신분증 사본, 차량 명의자 명의의 통장 사본 및 필요에 따른 문서(위임장, 지급금 수령권한 위임장 등)를 지참하시어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서비스 센터에 내방하여 연비 보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관련 문의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서비스 센터, 혹은 고객 센터(080-001-1886)를 통해 하실 수 있으십니다.

7. 제외 사항

- 본 고객통지문을 자동차 리스 또는 렌트 회사에서 수령하시면 지체 없이 실제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주십시오.
- 본 보상 대상은 실 주행 차량입니다. 중고차 매매상 등 주행이 인정되지 않은 차량의 소유주는 보상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 리콜 개시일(2018년 11월 9일) 이후 대상 차량을 중고차로 등록하여 보유 중이신 고객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8. 보상 신청시 필요 서류
- 본 보상내용과 필요에 따른 아래의 문서는 첨부 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신청시(대리인 포함)

  • 연비 보상 신청서
  •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동의서(신청자용)
  • 자동차 등록 원부(갑부)
  • 차량 명의자 신분증 사본
  • 차량 명의자 명의의 통장 사본
  • 위임장 (대리인 신청시)
  • 대리인 신분증 사본 (대리인 신청시)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대리인용 또는 공동소유자용)
  • 다른 공동소유자 신분증 사본 (공동소유자 1인이 다른 공동소유자 지급금액 수령 희망시)
  • 지급금 수령권한 위임장
  • 리스 또는 렌트 계약 확인서(리스 또는 렌트 고객의 경우)
  • 기타
법인 신청시(대리인포함)
  • 연비 보상 신청서
  •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동의서
  • 자동차 등록 원부(갑부)
  • 사업자 등록증 사본
  • 위임장(법인등기부등본상 대표가 신청 시 불필요)
  • 신청인(수임인) 본인 신분증 사본
  • 법인 명의 통장 사본
  • 법인인감 및 인감증명서(법인 인감 사용시)
  • 사용인감, 사용인감계 및 법인인감증명서(사용 인감 사용시)
  • 법인등기부등본(법인대표 신청시)
  • 신청인 재직증명서(선택)
  • 리스 또는 렌트 계약 확인서(리스 또는 렌트 고객의 경우)

9. 기타 사항

1) 차량이 공동 소유인 경우, 보상은 어떻게 되나요?
- 차량이 공동 소유인 경우, 기본적으로 보상 금액은 지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공동 소유주 중 한명이 나머지 소유주의 보상금액을 함께 수령하고자 하실 경우, 추가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공동소유자 신분증 사본, 지급금 수령권한 위임장,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공동소유자용)

2) 한 대의 차량에 소유주가 여러 명인 경우, 보상을 받지 않은 다른 소유주가 있다면 보상을 받으러 온 고객이 다른 소유주의 보상까지 받을 수 있나요?
- 다른 소유주의 보상 여부와 관계없이, 방문한 고객의 차량 보유 기간에 따라 일할 계산된 금액만을 보상 받게 됩니다.

3) 리스 혹은 장기 렌트 차량의 경우, 보상금 지급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리스 혹은 장기 렌트 고객의 경우, 계약서상에 명시된 계약기간에 따라 일할 계산 금액을 보상받게 됩니다.

4) 고객 보상금 신청시의 필요 서류는 무엇인가요?
- 본인 소유의 차량에 대한 보상금 신청을 하는 경우 1. 자동차 등록 원부 2. 신분증 사본 및 3.본인 명의 통장 사본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 외 서류는 첨부파일 또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등록 원부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www.ecar.go.kr)에서 무료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하며, 열람 신청시 공인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대리인이 보상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기본 서류외 대리인 신분증 사본 및 위임장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리스 또는 렌트 고객인 경우는 리스 또는 렌트 계약 확인서를 추가 제출해야 합니다.